class="layout-aside-right list-type-thumbnail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블리 급발진 원인 전조증상 예방 대처방법 사고차종

by 꿀인생꿀팁 2024. 3. 1.
반응형

 

 

한블리 급발진 원인 대처방법 차종 인정 안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급발진 의미 / 급발진 발생하게 된 원인 및 이유 / 급발진 인정 안 하는 이유 / 전조 증상 / 차량 차종 사고확률 순위 / 예방방법 / 대처방법 대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운전자를 포함하여 운전자 가족, 친구, 지인 등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모든 내용을 확인 후, 부분적으로 암기할 부분은 ctrl+F 또는 command+F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급발진)
1. 의미
2. 예방 방법
3. 전조 증상 (징후)
4. 발생하는 이유
5. 제조사측에서 인정 안하는 이유
6. 차량 차종 사고 비교
7. 대처 방법
 
 

 

 

급발진 의미

 

내 의지와 상관없이 급격하게 자동차의 속도가 올라가는 현상

 

 

 

 

 

 

급발진 예방 방법

1. 시동을 두 번 나눠서 걸기

브레이크 밟지 않은 상태에서 1차 시동 켜기 ➡️ 계기판 & 경고등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 ➡️ 브레이크 밟은 상태로 2차 시동 켜기

 

 

2. 시동을 걸고 난 후, 잠시 기다렸다가 출발하기

출발 전, 1분~2분 차 워밍업을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3. 자동차 내부 습기 없애기

최소 1주일에 1번은 히터로 건조한 내부 상태를 만들어야 됩니다.

 

4. 페달 블랙박스 설치

급발진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페달 및 내부가 보이는 블랙박스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는 영상과 내부에서 사이드브레이크와 중립기어 등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음에도 급발진이 되었다는 사실을 증명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급발진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페달 블랙박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페달 블랙박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 (설치방법, 실 사용후기)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달블랙박스 자세한 설명 바로가기

 

 

 

 

 

급발진 전조 증상 (징후)

 

1. 브레이크페달 변화

브레이크페달을 밟았을 때, 평소와 달리 굳은 증상을 보입니다.

 

 

2. RPM 상승

1) RPM (revolutions per minute) 의미

분당회전수를 의미하여, 계기판에는 숫자 0 ~ 9까지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숫자 1 = 1,000 RPM을 나타내며, 1분당 엔진이 1,000바퀴 회전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가속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인데, RPM이 상승하게 됩니다.

 

2) RPM이 상승하게 되면?

높아지는 RPM = 엔진 회전 수가 증가함 = 속도가 빨라짐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자동차의 엔진상태를 RPM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권장 RPM 구간 : (페달 밟지 않은 상태) 800~900 RPM / (페달 밟은 상태 = 주행 중) 2,000~2,500 RPM

 

 

3. ECU 오류

1) ECU (electronic control unit) 의미

자동차엔진(엔진회전수, 흡입 압력, 액셀 개방 정도 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 자동변속기 / 에어백 / 타이어 공기압관리 / 전조등 / ABS(Anti lock Braking System) 브레이크 잠김 방지 시스템 등을 컴퓨터로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2) ECU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엔진 이상 / 엔진 멈춤 / 변속 이상 / 불안정한 전압 / 가속페달 가동 등 주행 중인 차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문철tv 급발진 사례에 대한 모음입니다. 

운전자분들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급발진 의심 모음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문철블랙박스 급발진 사례 바로가기

 

 

 

 

 

 

 

 

 

급발진 발생하는 이유

 

자동차에 컴퓨터 시스템(ECU)이 포함되면서 급발진 사고가 발생되기 시작하였습니다.

 

 

* ECU (electronic control unit) 이란??

자동차엔진(엔진회전수, 흡입 압력, 액셀 개방 정도 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 자동변속기 / 에어백 / 타이어 공기압관리 / 전조등 / ABS(Anti lock Braking System) 브레이크 잠김 방지 시스템 등을 컴퓨터로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급발진 인정 안 하는 이유 (자동차 제조사 측)

 

1. 제조사측 주장

1) 국제적인 안전 기준에 부합하여 만들었음을 주장합니다.

2) 급발진이라는 증거 부족함을 주장합니다.

3) 운전자의 부주의 운전 주장합니다.

4) 1~3 주장하는 이유 : 자동차 회사에 막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훼손으로 매출 영향 등의 큰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급발진 차량 차종 정보

 

모든 ECU에서 0.000001%의 컴퓨터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100% 급발진이 없는 차량 차종은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급발진 제조사 판매수 및 사고 확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BO 15건 (판매수 약 37만 대 / 사고확률 0.00395%)

르O 18건 (판매수 약 46만 대 / 사고확률 0.00387%)

현O 95건 (판매수 약 405만 대 / 사고확률 0.00234%)

쌍O 11건 (판매수 약 50만 대 / 사고확률 0.00219%)

GO 9건 (판매수 약 46만 대 / 사고확률 0.00195%)

벤O 7건 (판매수 약 41만 대 / 사고확률 0.00168%)

기O 29건 (판매수 약 297만 대 / 사고확률 0.00097%)

 
 

 

 

 

급발진 대처 방법

 

(한블리 23년 3월 2일 방송 참고)

 

1. 브레이크는 한 번에 밟아야 됩니다.

(브레이크 오작동이 빠르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를 나눠서 밟으면 안 됩니다)

 

 

2. 어딘가에 차를 측면으로 부딪치도록 해야 됩니다.

급 속도가 올라가기 전! 전봇대 / 가로수 / 건물 / 정차된 차 어디든지 급발진된 차 측면으로 충돌을 하셔야 됩니다

 

 

3. 전자식 사이드브레이크를 급발진이 멈추는 순간까지 올리고 있어야 됩니다.

전자식 사이드브레이크는 4개의 바퀴를 고정하는 서브 역할을 하기 때문에, 끝까지 올려야 됩니다.

 

 

4.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야 됩니다.

D ➡️ N으로 기어를 변경하면, 변속기로 전달되는 엔진회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주의 : P로 바꾸면 안 됩니다! 핸들이 잠긴 상태로 바뀌기 때문에 절대 P로 바꾸면 안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급발진 의미 / 급발진 발생하게 된 원인 및 이유 / 급발진 인정 안 하는 이유 / 전조 증상 / 차량 차종 사고확률 순위 / 예방방법 / 대처방법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언제나 늘 어디서나 모든분들의 안전 운전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